본문 바로가기
미국살이

가을이 다가오다

by 낭구르진 2012. 9. 21.

이번 여름은 캘리의 뜨거운 햇볕을 느끼기도 전에 가을이 성큼다가오는것 같다. 난 여기 캘리의 겨울이 싫다. 한국에서의 매서운 추위는 아니지만 그 비오는 날의 으실으실한 기분을 몇달동안 안고 가야 한다는게 싫다.

 세월이 참 빠르다. 아들은 이제 한국말을 어려워 한다. 그나마 한국어 발음은 나쁘지 않는데 그 어휘력이란게 4년전 그대로다. 일주일에 겨우 한번 한국어를 배우고 있는데 그때마다 "고통"을 호소한다. 그만하면 안되냐고~

물론 영어는 갈수록 편해지고 있긴 하지만 그것도 나름 한계가 있는게 미국 본토 사람들과 비교하면 어휘가 부족하다. 어렵다. 때문에 아시안계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학에 더 목숨을 거나 보다. 

얼마전에 아들이 적은 글을 봤다. 이 넘이 나 때문에 그리고 숙제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긴 충분히 받나 보다.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매일 매일 수학 숙제가 한장 앞뒤로 있고 일주일에 한번 해야 하는 영어 숙제가 두어장 따라 붙는다. 70% 문제는 오케~헌데 꼭 남은 20-30% 숙제때문에 나는 이성을 잃고 아들은 구석에서 울고 있다. 그러지 말아야지 다짐을 하면서도 쉽지 않다.

핑계라지만 내가 100% 한국말로 가르칠수 있다면 좀 낫지 않았을까? 한국말 하다 보면 아들이 모르는 단어들이 나오고 그렇다고 영어만으로 하기에는 웬지 이해부족이고 또 같은 수학 산수인데 분명 내가 배운 뎃셈 뺄셈과 아들이 배우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 그래서 가끔 내가 가르쳐 주는 걸 보고서는 아들은 " Good Trick" 이란다. 나도 몰랐는데 내가 개념 설명을 하는데 있어서 부족한걸 느낀다. 아~ 어쩌면 상냥하고 고래 소리지르지 않는 인내심많은 엄마가 될수 있을까? 울 아들은 나 처럼 스크림 하는 엄마는 없을꺼란다.  

 

 난 오늘 숙제를 할것이다.

난 아빠랑 엄마랑 동생이 자는게 싫다. (--> 그럼 혼자 남아서 게임을 할수가 없으니까)

오늘 점심 도시락이 싫었다. (--> 나름 오무라이스 맛나게 싸줬구만 싫었나보다)

월볼?이란 4스퀘어? (--> 애들 놀이의 종류인가보다) 를 잘하고 싶다.

우리 엄마는 소리를 많이 지른다. ~

'미국살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3 학년 숙제  (5) 2012.12.06
겨울이 오다  (3) 2012.12.04
내버려 두기  (9) 2012.09.01
여름이 훌쩍...  (3) 2012.08.31
기운 빠짐  (3) 2012.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