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에서

영어 몰입 교육이라~

by 낭구르진 2008. 1. 26.

2010년부터 전국 고교에서 영어수업은 영어로만 진행하며, 수학ㆍ과학 등 일반 과목에 대해서도 영어로 강의하는, 이른바 ‘영어 몰입교육(English Immersion Program)’을 시범 실시한다??

난 영어에 대해서 만큼은 나름의 한? 이 많아 그런지 현 공교육체계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것에는 공감하는 편이다.

내가 영어를 배울때만해도 중,고등학교때 영어 단과 학원 다니고, 대학 들어가서 영어회화 학원을 다니거나 여유가 좀 된다면 연수를 다녀오는게 전부 였지 싶다. 최근 입사하는 신입들을 보면 사실 연수를 다녀오지 않은 친구들이 없다.

지금 부모들의 어깨를 짓누르고 있는 영어교육에 대한 부담은 돌쟁이 아이들서 부터 영어에 노출하게 만든다. 영어란게 모국어가 아닌 이상 타국에서 배우게 될때는 영어교육을 받는 그 제한적인 시간도 중요하지만 결국에는 받은 교육을 활용할수 있는 환경 ( 원어민과의 노출및 외국 문화와의 소통) 의 제공으로 인해 영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동기부여가 더 없이 중요하다. 헌데 그런 환경의 노출 정도는 부모님의 경제력여하에 따라 달라지니 (아주 각별한 부모의 관심으로 인한 홈스쿨이 아닌이상) 최근 영어교육과 아이들의 실력을 보게 되면 결국은 심해지고 있는 빈부격차와 별반 다를바가 없지 싶다.

이런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공교육에서 좀 더 영어를 담당해 줄 필요는 있다고 본다. 그런 영어가 단순 회화 수준에 그쳐서는 안될 것이고 어떤 쟁점에 대한 토론으로 이어져야 할 것같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논리력 사고력의 기초가 되는 국어 및 타교육에 대한 중요성도 빠뜨리지 않아야 할 것 같다.

짧은 경험으로 느낀건..사고가 제대로 조리있게 전달이 안되는 신입사원들은 지 아무리 발음 좋고 일상 생활 영어가 된다 하더라고 상대를 헤깔리게 만든다. 특히나 우리가 영어를 가장 필요로 하는 상대를 이해/설득/제압하는 자리에서는 투박한 발음에 느릿느릿한..때문에 듣기에는 인내를 좀 필요로 할 지언정 그런 나이지긋하신 부장님의 강한 영향력을 절대 따라 갈 수는 없었다. 대게 회사일을 할때도 가끔 하는 이야기들이 있다.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이슈가 떠오를때마다..혈기 왕성한 사원들이 앞서서 상대와 반하는 자기 주장을 펼치려 할때 ..지긋한 선배님들 말씀.." 너 영어 잘하냐? 그래서 저 사람들 영어로 설득시킬수 있음 시작하고 그러지 않음..기냥 한다그래!!"
 
헌데 그 시기가 2010년 이라니? 그것도 고교 교육부터 실시가 된다는데 대해서는 반감이 든다. 고작 2년 동안의 준비기간인데 결국 그 2 년뒤를 바라보고 지금은 초,중등학생들은 학교에서는 채워질수 없는 영어회화/토론수업을 위해 또 다른 사교육을 받아야 할것이고 그렇게 준비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사이에 당연히 격차가 또다시 존재할것이다. 이런 사교육의 문제는 아이들 뿐 아니라 교원들에게 적용될수도 있겠다 싶다.

매년 대통령이 바뀔때마다 바뀌는 교육체제의 현실이...울 아이들때에는 좀 진정되었으면 한다는건 너무 지나친 바램인것인지? 어쨌거나 장기전으로 봤을때 제발 영어 사교육에 대한 부담감많은 해소 되었으면 좋겠다.  

'한국에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말~  (3) 2008.01.28
차이  (5) 2008.01.27
요리~  (3) 2008.01.24
아침  (3) 2008.01.23
장난감  (5) 2008.01.22